본문 바로가기
먹는 행복

먹을 수 있는 꽃은 무엇이 있을까요? : 식용 꽃 종류와 의미

by freemingo 2024. 7. 28.

 

안녕하세요!  오늘은 아주 특별한 주제를 가지고 왔습니다. 우리가 보통 꽃은 보는 것만으로도 즐겁지만, 어떤 꽃들은 먹을 수도 있답니다. 이 꽃들은 맛도 좋고, 음식에 특별한 색깔과 향기를 더해줘요. 꽃은 그 자체로도 아름답지만, 각각의 꽃이 가지고 있는 의미를 알고 선물로도 건넨다면 더 특별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우리가 먹을 수 있는 꽃들을 하나씩 알아보고, 어떻게 먹을 수 있는지 알아볼까요?

 

장미꽃라벤다 꽃금잔화(카렌듈라) 꽃
제비꽃국화꽃민들레꽃
캐모마일 꽃나스타튬 꽃베고니아 꽃

 

 

1. 장미 (Roses)

 

장미는 예쁜 꽃으로 유명하죠? 장미 꽃잎은 그냥 먹을 수도 있고, 여러 가지 요리에 넣을 수도 있습니다. 장미잼이나 설탕에 절여 장식으로 사용하는 것도 아주 인기 있답니다. 장미를 먹으면 달콤한 맛이 나고, 예쁜 장미 색깔이 음식에 더해져서 아주 멋진 완성품이 됩니다.

 

2. 라벤더 (Lavender)

라벤더는 보라색 꽃으로 유명하고, 향기가 아주 좋습니다. 이 꽃은 쿠키, 케이크, 그리고 차로 많이 사용돼요. 라벤더로 만든 차는 특히 잠을 잘 자게 도와줍니다. 한 번 라벤더 쿠키를 만들어 보면, 아주 독특하고 맛있는 경험이 될 거예요.

 

3. 금잔화 (Calendula)

금잔화는 노란색이나 주황색 꽃으로, 음식에 밝은 색을 더해주는데요. 샐러드, 수프, 밥 요리에 넣으면 예쁜 색깔과 함께 독특한 맛을 느낄 수 있어요. 금잔화는 마치 사프란처럼 음식을 노랗게 만들어줘서 아주 예쁜 꽃입니다.

 

4. 제비꽃 (Violets)

제비꽃은 보라색 작은 꽃이에요. 이 꽃은 샐러드에 넣거나 케이크와 같은 디저트에 장식으로 사용돼요. 또한, 설탕에 절여서 장식으로 사용하면 예쁜 캔디처럼 보인답니다. 제비꽃은 달콤하고 부드러운 맛이 나요.

 

5. 국화 (Chrysanthemums)

국화는 다양한 색깔과 크기의 꽃이 있어요. 국화 꽃잎은 샐러드, 수프, 스튜에 넣어 먹을 수 있어요. 아시아 요리에서는 국화차로도 많이 사용돼요. 국화차는 몸에 좋은 효능이 많아서 건강에도 좋아요.

 

6. 민들레 (Dandelions)

민들레는 길가에서도 자주 보이는 꽃이에요. 민들레 꽃과 잎은 샐러드에 넣거나 차로 만들어 마실 수 있어요. 민들레 꽃잎은 와인이나 젤리로도 만들 수 있어요. 민들레는 달콤하고 쌉싸름한 맛이 나요.

 

7. 카모마일 (Chamomile)

카모마일은 작은 하얀 꽃으로, 주로 차로 마셔요. 카모마일 차는 몸을 편안하게 해주고, 잠을 잘 오게 도와줘요. 디저트나 샐러드에도 사용할 수 있어요. 카모마일 차를 한 번 마셔 보면 몸이 따뜻해지고 기분이 좋아질 거예요.

 

8. 나스타튬 (Nasturtium)

나스타튬은 노란색, 주황색, 빨간색 꽃으로 아주 화려해요. 이 꽃은 샐러드에 넣으면 매콤한 맛을 더해줘요. 나스타튬의 꽃과 잎 모두 먹을 수 있고, 비타민 C가 많이 들어 있어요. 건강에도 아주 좋답니다.

 

9. 베고니아 (Begonia)

베고니아는 시큼한 맛이 특징이에요. 샐러드와 디저트에 넣으면 상큼한 맛을 더해줘요. 베고니아는 다양한 색깔이 있어 음식에 색다른 멋을 더해줘요. 시원하고 새콤한 맛을 좋아하는 친구들에게 딱이에요.

 

 

 

 

꽃잎이 떠있는 찻잔

 

식용 꽃을 먹을 때 주의할 점

 

이렇게 많은 꽃들을 먹을 수 있지만, 꼭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먹을 수 있는 꽃을 사용할 때는 반드시 식용으로 인증된 꽃을 사용해야 해요. 농약이나 화학 물질이 묻어 있지 않은지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처음 시도할 때는 소량을 사용해서 안전한지 확인하는 것이 좋아요. 어떤 꽃은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으니까요.

생각보다 먹을 수 있는 꽃이 많죠? 저도 이번 기회로 꽃이 다시보이네요:) 다음에 요리를 할 때 한 번 시도해 봐야겠어요. 음식에 꽃을 더하면 더 예쁘고 맛있어질 거예요. 아름다운 꽃들과 함께 즐거운 요리 시간 되세요!